도라지 효능 은 예로부터 기침과 가래 등 기관지 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도라지는 이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효능 들 이 있다고 하는데요, 항암 효과까지!!요즘 식당에서도 반찬으로 나오는데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그럼 도라지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러 가볼까요?

도라지 효능
- 첫번째는 기관지에 좋습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고 목 주위의 통증 완화 및 염증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세먼지로 부터 폐를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두번째는 면역력 강화 입니다. 도라지는 비타민C ,철,인등이 풍부해서 피로회복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 세번째는 혈관질환 예방입니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 네번째는 당뇨개선 입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이눌린성분이 혈당을 조절해주는 작용을 해서 당뇨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섯번째는 빈혈예방 입니다. 도라지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여섯 번째는 항암 효과 입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플라티코딘 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 시키는 작용을 한답니다. 이외에도 많은 효능들이 있답니다.
도라지 활용
도라지는 보통 나물 반찬으로 많이 먹는데요. 무침,볶음,정과 등등 다양한 요리 방법이 있고 차로 우려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쓴맛이 강해서 그냥 먹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꿀이나 설탕 등을 첨가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부작용은 평소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도라지 자체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과도하게 섭취했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구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니 적 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보관 방법
도라지 보관 방법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2주 이상 신선하게 보관 할 수 있으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흙이 묻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면 1년까지도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만약 손질을 해서 보관한다면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거나 먹기 직전에 흐르는 물에 씼어서 요리하면 된답니다.
도라지 쓴맛 제거
도라지는 쓴맛이 강한데요. 특유의 쓴맛이 싫으시다면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여러 번 헹궈주면 쓴맛이 많이 빠져 나간답니다. 그리고 쌀뜨물에 담갔다가 조리 해도 쓴맛이 빠진다고 합니다.이제 곧 환절기가 찾아오는데요. 도라지 많이 드시고 감기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다음에는 더욱더 좋은 내용으로 업로드 하겠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