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만 되면 발 가려움 이 심하신가요? 발바닥 가려움 원인이 무엇일까요? 한번 긁으면 잠깐 시원해졌다가 또 가려워서 계속 긁게 되는데요. 발바닥이 가려운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발바닥이 가려운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밤만 되면 발 가려움
가려움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심할 경우 상처가 나서 피가 나는데도 계속 긁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밤만 되면 발 가려움 으로 어떤 원인이 있을까요? 제일 처음으로 의심해볼수있는것은 무좀입니다. 무좀은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키는 곰팡이 질환입니다.
무좀
여러 종류의 피부사상균의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백선균은 피부사상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감염되는 표재성 감염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입니다.
발바닥 뿐만이 아니라 손톱, 발톱 머리카락 에도 감염이 될 수 있으며 얼굴, 몸 등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좀은 발백선 이라고 불리는데요 곰팡이 질환입니다.
원인
무좀이 걸리는 이유는 직접적으로 피부를 접촉했을 때 많이 걸리게 되며 수영장이나 대중목욕탕 등에서 수건 이나 신발을 통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목욕탕 같은 경우 무좀 환자들이 맨발로 다니기 때문에 발에서 떨어져 나온 인설이라고 하는 비듬 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인설에는 곰팡이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밟게 되면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발무좀은 특히 4번째와 5번째 발가락 사이 또는 3번째 와 4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질이 벗겨지고 습기로 인해서 짓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발바닥 에 가려운 물집이 잡히기도 하고 많이 가려울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밤만 되면 발 가려움 원인으로 또 다른 이유는 접촉성 피부염 인데요.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 과의 접촉에 의해서 생기는 피부염을 말합니다.
원인은 원발성 접촉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있습니다. 우선 원발성 접촉피부염은 비누, 세제 , 표백제 등 때문에 발생할 수 있으며 원인 물질이 수없이 많습니다.
원인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은 식물이나, 금속, 화장품, 고무, 합성수지 등 여러가지 원인 물질이 있습니다. 주로 홍반과 부종이 생기며 수포나 진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접촉피부염을 알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삼푸, 로션, 염색약, 퍼머넌트 약, 화장품, 머리핀 등 이 있습니다. 또한 립스틱, 치약, 껌, 음식물 등이 있으며 귀걸이나 목걸이.반지,금속단추, 향수, 시계 등 도 있습니다.
전신질환
피부에 특별한 이상이 생기지 않는데 지속 적으로 가려움이 계속 느껴진다면 전신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저도 한번씩 발바닥이 엄청 가려울 때가 있는데요.
물론 겨울이고 날씨가 건조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당뇨병인데요 저 또한 당뇨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발 가려움
당뇨병은 자율신경계의 기능 손상을 유발 시키며 땀 분비를 감소 시킬 수 있는데요. 땀 분비가 감소하게 되면 아무래도 피부의 수분 함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관 문제인 혈류가 부족해지면서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다리 아래쪽으로 가려움증이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발바닥 가려움 으로 하지정맥류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하지정맥류는 하지정맥의 판막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을 합니다. 우리가 아는 하지정맥류는 핏줄이 울퉁불퉁 하게 튀어나오는 것만 알고 있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는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부종과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다리와 발바닥 가려움증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 속이 가렵다는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긁어도 시원한 느낌을 받지 못한다는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발바닥 가려움 원인은 수없이 많은데요. 신장 기능이 좋지 않아도 가려울 수 있으며 간질환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일 때에도 전신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발바닥이 가려울때 예방법 은 손톱으로 강하게 긁게 되면 오히려 상처로 인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바닥이 가려울 때는 얼음으로 냉찜질을 하거나 손톱보다는 손바닥으로 가볍게 주물러주거나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로 씻어주고 피부 보습제를 발라서 발바닥이 건조하지 않게 보습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주고 카페인 음료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이 심해지거나 원인을 모를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가려움 끝판왕 결절성 소양증 ★

유의 사항
건강. 의학 관련된 글들은 여러 자료를 수집하여 알기 쉽게 작성한 글입니다. 그러나 일부 내용 중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마다 보는 견해가 다르고 개인의 건강 상태와 신체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꼭 크로스 체크를 해야 합니다.
질환이 의심이 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선택과 판단에 따른 결과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