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전조 증상을 알아봅니다. 아나필락시스 란 단어가 생소하시죠? 매우 치명적인 알레르기 입니다. 쇼크 증상이 발생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 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하면 과도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특정 항원에 민감한 사람이 어떠한 이유로 그물질에 노출 되었을 때 가볍게 일어나는 알레르기가 아닌 매우 심각하게 일어나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전조 증상은 대부분 노출된 후 30분 이내로 일어나며 수 시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증상이 있지만 가장 위험한 증상은 질식입니다. 목 안쪽의 기도를 포함해서 호흡을하는 통로까지 붓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전조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아나필락시스 전조 증상으로는 얼굴이 붉어지고 ,호흡이 거칠어집니다. 또한 식은땀을 흘리는게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재채기를 하며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특정한 음식을 먹게 되면 혀가 붓고 목이 답답해지는 증상도 비슷합니다. 그러나 아나필락시스 가 무서운 이유는 전신에 쇼크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 알러지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운동만으로도 생길 수가 있으며 벌에 쏘이거나 개미에 물렸을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는다고 아나필락시스가 유발되는 것은 아니지만 음식은 대부분의 음식이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중 밀가루, 메밀,땅콩, 새우와 같은 갑각류 등이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 때문에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중 땅콩이 급성 알레르기를 자주 일으키는 것으로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계란,우유,등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약물에서도 반응을 일으키며 혈액투석중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역사
역사를 보게되면 아나필락시스는 아주 오래전 실험을 통해 발견되었습니다. 말미잘의 독을 개 한테 소량으로 주사했는데요, 개는 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개의 체내에 그 독에 대한 항체가 생성이 되고 매우 민감해지게 됩니다.
나중에 다시 말미잘의 독을 아주 소량만 주사를 해도 개 안에 항체가 항원과 격렬하게 반응을 일으켜 호흡 곤란 및 설사 등 심한 증상을 일으키다 죽는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것을 아나필락시스 라고 부른 것이랍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증상이 매우 방대한데요 정리를 해보자면 우선 호흡기 증상이 있습니다. 기관지 근육의 경련과 수축을 유발하기 때문에 호흡 곤란이 오게 됩니다,또한 코막힘, 콧물이나고 천명이 나타납니다.
천명은 호흡을 할때 쌕쌕 소리가 나는 증상 입니다. 다음은 순환기 증상인데요, 혈압이 감소하기 때문에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혈관부종
또한 자신도 모르게 대, 소변을 볼수도있습니다.소화기 증상으로는 배가 아플 수 있고, 구토가 나올 수 있습니다. 피부는 입 주변과 얼굴이 따끔 거리고, 입안이 마르며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무서운 것은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혈관 부종으로 인해 기도협착, 호흡 곤란, 후두부종 으로 이어지면 질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방교육
질식을 할 경우 시간이 지체 되면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긴급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심한 사람들의 경우 비상으로 자가주사를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있는데요, 성인은 스스로 어느정도 예방이 되지만 문제는 아이들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무엇보다 확실한 예방 법과 대처 법 교육이 필요합니다. 주변에서 환자를 보게 되면 바로 119에 연락을 해야 합니다.
( 목이 간지럽고 마른기침이 계속나는 이유! 알아보러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