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 제거 잘되시나요? 정말 뭘 먹을때 마다 끼어서 정말 미치겠는데요. 바로 안 빼주면 썪을 것 같아서 안뺄수도 없고 환장합니다. 그렇다고 매번 치실을 이용해서 빼는 것도 보통일이 아닙니다, 이빨에 뭐 꼈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 제거
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 제거 하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칫솔질만 열심히 한다고 다 빠질줄 알았는데요. 강력하게 끼어있는 찌꺼기들은 절대로 안빠지더라구요. 그렇다고 계속 칫솔질만 할 수도 없습니다.
빼지 않고 방치하면 결국은 썪어서 잇몸과 주변 이빨에 충치나 잇몸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잇몸 병이나 충치로 인해서 입냄새가 날 수 있는데요. 입냄새가 심하게 나면 상대방과 대화를 할 수 없으며 조심스러워지고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 제거 안 좋은 습관
아시겠지만 치과는 정말 왠만해서는 가기 싫은데요. 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 제거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이빨 사이에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항상 처음에는 혓바닥으로 이리저리 굴리면서 제거하는데요.
저만 그런거 아니죠? 또한 혓바닥 효과가 성공하지 못하면 이쑤시개를 찾아서 해결하는데요. 이런 습관이 치아와 잇몸을 더욱 상하게 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혀와 구강 압력으로 치아 사이를 빨아드리는 과정에서 잇몸이 붓고 헤질 수 있기 때문에 잇몸을 더욱 상하게 만들게 된답니다.
이쑤시개
그리고 그 과정들에서 혀로 이빨을 자연스럽게 밀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서 치열이 불규칙하게 만들고 치아 사이를 벌어지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라도 알았으니 정말 다행입니다.
이쑤시개 또한 치아 사이를 더욱더 벌어지게 하며 잘못하면 잇몸을 찌를 수도 있으며 치아 사이에 이쑤시개 조각을 남겨놓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안 좋습니다.
이제부터 치실을 가지고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치아 사이가 안 벌어졌을 경우에는 치간칫솔을 이용하면 안된답니다.
치실 사용 법
저는 그것도 모르고 치간칫솔로 했네요. 틈이 없을 경우에는 치실을 이용해서 찌꺼기를 빼주는것이 좋습니다. 주의할점은 한번사용한부분은 잘라버리고 다시 써야 하는데요. 썼던걸로 다른 곳을 또 쓰게 되면 치실에 묻어있는 치태가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치실 사용 방법은 양치질을 하기 전에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미리 치실로 박테리아와 치석을 제거한 뒤 양치를 하고 입안을 헹구는 순서대로 하는 것이 음식물 찌꺼기와 치석 제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치간 칫솔 사용
다음은 치아 사이가 조금 벌어진 경우입니다. 아주 작게 벌어졌거나 구멍이 있다면 이때는 치간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이유는 잇몸이 내려 앉아서 벌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 벌어진 틈 사이를 제대로 닦지 않으면 치석이 생기기 때문에 잇몸이 더 내려 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치간 칫솔 사용법
또한 평소에 교정기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치간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간칫솔을 사용할 때에는 입에 거품이 있는 상태에서 하지 말고 전부 헹군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부터 너무 굵은 것으로 하지 말고 얇은 것부터 써보면서 자신의 틈 에 맞는 굵기를 찾아야 합니다.
치과 방문
그래도 계속해서 음식물이 끼는 경우에는 예방 치료가 필요한데요. 충치로 인해서 치아가 일부 떨어져나갔거나 치아 사이가 많이 벌어진 경우 또는 치아가 마모된 경우,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음식을 먹을 때 마다 이빨에 끼기 때문에 고민 하지 말고 치과에 가서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할 경우 잇몸이 붓고 통증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사항
건강.의학 관련된 글들은 여러 자료를 통해 크로스 체크를 한후에 작성하였습니다. 그러나 내용중에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개인적으로 크로스 체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질환이 의심이 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상담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선택과 판단에 의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얼굴이 가렵다고 긁으면 안돼요! 그 이유 알아보러 바로가기 )